본문 바로가기
건강정보

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및 무료 접종대상자 알아보기

by soso♛ 2023. 11. 24.

대상포진은 60세가 넘어가면 자주 발병되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으며, 매우 고통스러운 질병입니다.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및 무료 접종대상자 추가적으로 어떠한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대상포진-예방접종가격-썸네일
대상포진-예방접종가격-썸네일

 

목차
1.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
2. 무료 접종대상자
3. 부작용

 

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

대상포진 백신은 생백신과 사백신으로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. 생백신은 살아있는 바이러스를 주입해 면역체계를 만드는 방식으로 면역력이 약해져 있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 그리고 예방효과는 50 - 60%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. 사백신은 죽은 바이러스를 유전자 재조합을 통해 만든 백신을 주입해 면역체계를 만드는 방식입니다. 이 백신은 총 2회 예방주사를 맞아야 하며 예방효과는 90%에 육박합니다.

 

대상포진-생백신-사백신
대상포진-생백신-사백신

 

➤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

종류 가격
생백신 15만 원 - 18만 원
사백신 50만 원

 

백신의 가격은 병원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정확한 가격은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의 비급여 진료비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생백신을 사용해 면역체계를 만든 경우, 면역효과는 5년 정도 지속됩니다. 반면 사백신은 생백신보다 면역효과가 길며, 10년 이상 효과가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. 대상포진 예방접종 시 지속되는 면역효과가 무한하지 않더라도 평생 1번 접종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기왕 예방접종 맞으시는 거면 사백신을 선택하는 게 좋아 보입니다.

 

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하시면 후에 대상포진에 감염되시더라도 통증이 완화되고 후유증도 훨씬 덜합니다. 그래서 나이가 되시면 꼭 대상포진 예방주사는 꼭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. 만약 본인이 대상포진에 이미 감염되셨으면, 완치된 후로 6개월 - 12개월이 지나면 예방접종을 맞으실 수 있습니다.

 

무료 접종대상자

현재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국가에서 지원해 주는 무료 접종대상 종목이 아닙니다. 하지만 지역 지자체에서 일부 지원하고 있습니다. 지자체에서 별도로 지원하고 있어 지역별로 지원대상과 지원금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. 일반적으로 지원해 주는 대상의 나이는 60세 - 65세입니다.

 

지역별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 사업 바로가기

 

지역별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 사업에 방문해서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지원해 주는지 확인해 보시고 신청하면 됩니다. 보통 보건소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, 상시신청 가능합니다.

 

부작용

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맞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.

 

➤ 대상포진 백신을 맞을 수 없는 경우

  • 젤라틴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
  • 항생제 네오마이신 투약 후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난 경우
  • 백혈병, 림프종, 에이즈, 활동성 결핵, 골수 이식 환자 동의 면역이 없는 경우
  • 임산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경우
  • 어린이 또는 청소년

위 항목에 해당되는 사람은 대상포진 백신을 절대로 접종하면 안 됩니다. 대상포진 백신을 접종해도 되는 사람이 접종한 경우에는 4일 정도 접종 부위 근처로 통증이나 홍반, 종창과 같은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